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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소년정책] [연구보고]청소년들은 '금융'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 청소년 금융이해력 수준 및 금융생활 실태

  •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4-02-05 조회수 :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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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금융이해력 수준 및 금융생활 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확보하고,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청소년 금융교육 정책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실증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체계적인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를 작성하기 위하여 ‘순차적 통합방법설계(sequential mixed method design)’를 기본 틀(frame)로 하여 초·중·고 청소년의 금융이해력을 측정하고 동시에 일상의 금융생활 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측정 도구를 마련하고, 대표성 있는 표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로 금융이해력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분석 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해 청소년 금융이해력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다각적으로 분석한 결과, 초·중·고생 공통적으로 금융이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인식형성 및 생활습관 형성이 중요하고, 그 과정에 핵심 기제가 되는 것이 바로 ‘부모의 금융교육 수준’ 이라는 점이 발견되었다. 그리고 중학생을 기점으로 부모의 금융교육 수준의 영향력은 줄어들고 ‘스스로 금융정보를 탐색하고 학습하는 활동’이 절대적으로 큰 영향력을 가지며, 동일 학교급 내에서 특성(부모의 학력, 가족의 형태, 거주 지역, 고교 유형)에 따라 ‘격차’가 상당하다는 사실도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실증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금융교육 및 정책지원의 목표를 “청소년의 금융이해력 증진을 통한 생애 금융웰빙 실현의 기본역량 강화”로 설정하고, 3가지 정책추진 방향과 각 추진 방향에 따른 추진 전략, 그리고 총 9가지의 추진 과제를 정책 방안으로 제안하였다. 

 

[자료출처] 연구보고서 < 자료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yp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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