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잇다 홈알림마당
  • 공지사항 청소년포털 다잇다

공지사항 꿈꾸는 청소년, 활동하는 청소년과 함께하는 다잇다

청소년 [코로나 팩트체크⑧] 2월 11일 17시 현재 광주시 대응상황입니다.

[코로나 팩트체크⑧] 2월 11일 17시 현재 광주시 대응상황입니다.

◆ 광주는 5일째 추가 확진자 없습니다
- 세계 : 확진자 43,070명(사망 1,018명)
- 중국 : 확진자 42,638명(사망 1,016명)
- 우리나라 : 확진자 28명 (광주 2명, 전남 1명)

◆ 16, 18번 접촉자 152명 격리조치 해제 됐습니다
◯ 16번, 18번 확진자와 접촉한 449명 중 어제(10일) 11명이 격리 해제된 데 이어 오늘(11일) 141명이 추가 격리 해제 됐습니다. 현재 질병관리본부 대응 매뉴얼에는 확진자와 접촉 이후 14일동안 격리조치하고 증상발현이 없을 경우 정상 생활로 복귀토록 하고 있습니다.

◯ 광주시는 자가 격리 해제 이후에도 당분간 전담 공무원을 배정해 건강 상태를 관찰하고 혹여 이후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한 검사의뢰 등으로 적극 대응할 계획입니다.

◆ 시청 구내식당 운영을 일주일간 중단합니다
◯ 코로나 사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음식점을 도와주기 위해 광주시는 시청 구내식당 운영을 내일(12일)부터 18일까지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공직자들부터 솔선수범하여 자영업자들의 고통을 분담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기로 했습니다.

◯ 학교 졸업식과 각종 모임 취소로 어려움을 겪는 화훼농가와 판매업소를 위해 앞으로 한달동안 매주 수요일과 기념일에는 ‘꽃 사주기’ 캠페인과 개인 꽃병 가꾸기 운동을 펼칩니다. 그리고 코로나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커피점, 음식점 등 식품접객업소에서 일회용품 사용이 허용됩니다.

◆ 광주의 대응시스템이 전국 모범으로 회자되고 있습니다
◯ 질병관리본부와 경찰청, 전국 시도 재난관리실장 영상회의에서 행정안전부 재난협력실장이 “광주시가 매우 적극적으로 상황에 대응해 모범이 되고 있다”면서 “다른 지자체들도 광주시의 대응태세를 모델로 삼아 적극적으로 임해 달라”고 강조했습니다.

◯ 광주시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을 본부장으로 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 중이고, 접촉자 격리시설에 현장 관리 인력을 배치하는 한편, 자체 역학조사팀과 즉각대응팀도 별도로 꾸려 24시간 대기 중입니다. 매일 오전 9시부터 22시까지 시민들의 궁금증 해소와 가짜 뉴스 차단을 위한 <코로나 콜센터>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광주시는 이번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각종 감염병에 대한 대응과 자문역할을 할 감염병
관리지원단도 구성하기로 했으며, 전남대병원과 조선대병원 감염내과 의사 등 감염병 전문가들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 남구 우리마트 안전걱정 없이 방문 하십시오
◯ 16번 확진자 동선 중 한곳이었던 광주 남구 ‘우리마트’가 지난 9일부터 영업을 재개함에 따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관계 공무원들이 현장을 직접 방문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에 확진자가 다녀간 곳이라는 낙인이 찍혀 주민들이 기피할 것을 우려해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김병내 남구청장이 현장 방문을 통해 안전한 곳임을 인증했습니다.

◯ 바이러스는 공기 중에서 몇 시간 이상 버틸 수 없는 것으로 확인되며, 해당 마트는 현재 깨끗하고 안전한 상태입니다. 확진자가 17일 전에 잠시 방문했고 방역까지 마친 장소로, 마트 인근 주민들의 많은 이용을 바랍니다. 그리고 시민 여러분 모두 과도한 불안감을 갖지 말고, 개인 위생 및 예방수칙을 철저히 하며 일상적 경제활동으로 위기를 이겨내기를 권고합니다.

◆ 코로나 콜센터(09시~22시, 연중무휴)
☏ 062- 613- 3326, 3327, 3352, 3354

  • 목록

-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