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잇다 홈알림마당
  • 공지사항 청소년포털 다잇다

공지사항 꿈꾸는 청소년, 활동하는 청소년과 함께하는 다잇다

학부모 [코로나19 팩트체크㉚] 3월3일(화) 16시 현재 광주광역시 대응현황입니다

◆ 광주시민 여러분! 걱정하지 마십시오. 대구와의 병상연대, 철저한 방역대책 세워 추진하고 있습니다.

광주공동체가 101주년 3‧1절 기념일에 대구 확진자들을 광주에서 치료하겠다고 발표한 후 지역사회 감염확산과 우리 시민들을 위한 병상 부족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에 오늘은 대구와의 병상연대에 따른 구체적인 방역대책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1) 대구 확진자 이동 개요
빠르면 내일(4일) 중 대구 경증 확진자 일부(5명 내외)가 대구에서 광주로 옮겨질 예정입니다. 확진자들은 ‘코로나19 전담 이송 구급차’에 타고 광주대구고속도로(달빛고속도로)를 이용해 이동할 예정이며, 일반인들과의 접촉을 일체 차단하기 위해 원칙적으로 중간 정차 없이 광주까지 이동할 예정입니다.

(2) 확진자 이송 방식
확진자 이송 구급차는 확진자의 비말(침방울)을 차단할 수 있도록 운전석과 확진자가 탑승한 곳 사이에 칸막이가 설치되어 있고, 격벽으로 내‧외부가 구분되어 있어 감염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3) 광주 도착 후 병원 이동 방법
확진자들이 빛고을전남대병원에 도착하면 레벨D 방호복을 입혀 병원 안으로 이동합니다. 경증 확진자들은 마스크만 착용하고 이동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확진자 이송 시 공기 속에 묻어 나갈 수 있는 병원균을 완전히 차단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입니다.

대구 확진자들이 사용할 병실은 8개의 이동형 음압병상과 49개의 격리병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음압병상은 복도, 전실, 병실, 병실 안 화장실 순으로 기압이 낮습니다. 공기를 밖에서 안으로 흐르게 해 바이러스가 빠져 나가지 못하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4) 병원 의료진 현황 및 운영 계획
빛고을전남대병원에는 현재 의사 12명, 간호사 51명이 대기 중입니다. 또 감염내과 전문의가 대기하고 있어 전문적인 치료에 임할 수 있습니다.
대구 확진자들이 병원에 머무는 동안 식사는 병원식으로 하루 세 번 병실로 개별 전달하고, 식기는 모두 일회용으로 사용한 후 바로 폐기합니다. 또 가족들은 동행할 수 없으며 의료진들이 매뉴얼에 따라 실시간 확진자들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며 치료에 임할 계획입니다.

(5) 치료와 퇴원
대구 확진자들에 대한 치료는 중증이 아니므로 맥박, 수축기 혈압, 호흡수, 체온, 의식수준 등 증상 평가를 통해 대증요법 수준의 진료를 할 것입니다. 확진자들이 병원에 머무는 기간은 상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평균 2주 정도로 예상하고 있으며, 증상이 사라진 후 24시간 간격으로 2번의 검사를 거쳐 모두 ‘음성’ 판정이 나면 퇴원이 가능합니다.
- 대구와의 병상연대에 따른 대시민 발표문 => https://c11.kr/doce

◆ 광주광역시 확진자 현황

오늘(3일) 현재 우리시는 추가 확진자가 없고, 지금까지 총 12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이 중 9명은 현재 격리치료중이며, 3명이 퇴원했습니다.
- 확진자 이동경로 확인 => https://www.gwangju.go.kr/

◆ 신천지 신도와 교육생 명단 확보

신천지 측이 2월23일 우리시에 통보한 광주 교인 3만2,093명에 대한 명단을 대부분 확보했습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 우리시에 통보한 명단은 24,885명이었고, 시는 신천지 측에 추가 명단을 지속적으로 요구하여 오늘(3일) 현재 총 3만1,836명(신도 26,833명, 교육생 5,003명)의 명단을 확보해 전수조사 중에 있고, 현재까지 검사 결과 이상자는 한 명도 없습니다.

◆ 마스크 수급상황

현재 광주광역시로 공급되는 마스크 일일 공적 물량은 75,400여장 정도이며 약국 664개소에서 각 100장씩, 농협 하나로마트 31개소에서 각 300장씩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와 별도로 시에서는 저소득층과 임산부에게 6만4,400매, 사회복지시설 등에 5만매, 남구 빛고을전남대학교병원 인근 주민 1만매, 대구시 지원 2만매, 자가격리자에게 8,199매 등 총 16만매를 취약계층 중심으로 긴급 배부했습니다.

  • 목록

-  덧글